바로코만의 세계 RSS 태그 관리 글쓰기 방명록
2022-08-08 11:45:33

페북 커뮤니티(전 명칭, 그룹)에 일본어를 입력하다가 치명적인 오류를 발견했는데 그건 일본식 마침표를 쓸 수 없다는 거였다. 분명 자판에 마침표 기호는 있는데 자꾸  、이것만 나오는 거였다.

한국어 영어 다 구글링 했지만 전혀 해답을 찾을 수 없었고 해당 일본어 커뮤니티에도 관련 질문 올리려다 공부 관련이 아니라 좀 실례될까봐 관두었다.

그래서 어떻게든 내 스스로 해결하자는 심정으로 일단 설정 들어가서 검색에 영어로 '입력언어'라고 검색하였다.



그러자 한국어, 일본어, 영어 이렇게 나와있는데 나는 여태껏 이 세 개 모두 쿼티 자판을 사용해왔었다.



일본어를 클릭하니 여러 옵션이 나온다. 상세한 특징들은 잘 모르겠고 이것저것 하다보니  그나마 제일 나아보이는 걸로 선택.



내가 지금 당장 해결하고자 하는 건 마침표 찍기인데 저기 물음표 느낌표 같이 있는 버튼을 누르니 팝업창 같은 것이 뜨고 손가락으로 요리조리 조작하니 심블들이 전환되며 나타난다. 그리고 마침표까지 아무 문제없이 나오는 걸 여러번 확인하고 그제서야 마음이 놓인다.

문제는 앞으로인데 까지껏 피쳐폰 쓴다 생각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앞으로 타이핑하기로 했다. (처음엔 불편하지만 쓰다보면 익숙해질 듯) 그리고 최대한 일본어만큼은 자동완성기능을 많이 활용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 그리고 늘 그래왔지만 될 수 있는 한 폰보다는 컴퓨터로 타이핑을 더 많이 하도록 환경조성(?)을 해야겠다.